잠잠했던 노이즈가 다시 발생한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핀조명쪽만 발생해서 핀조명은 소등하고 보조등을 켠상태로 한곡을 마무리 짓고 Titan을 재부팅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저께의 경우 Titan을 재부팅했는데도 노이즈가 발생해서 가슴이 철렁했다. 분명히 소프트웨어나 네트워크쪽 문제는 아닌거 같은데...
스프리터로 부터 나온 핀조명쪽 케이블이 문제인것 같다. 지난번에 천정 핀조명 위치를 교체하면서 dmx 케이블을 바닥에 내동댕이 친적이 있는데 그때 충격으로 케이블에 문제가 생긴게 아닌가 싶다. 당장 내일부터 3일 연속 대관이라 오늘 케이블을 교체하기로 했다. 케이블을 걷어내고 dmx 커넥터 납땜을 분리하는데 대부분 별다른 이상은 없어보였다. 그중 몇개가 땜질한게 부러진게 보였는데 언제 부러진건지 확실하지 않지만 부러진 부분에서 접속불량으로 노이즈가 발생한건 아닌지 싶다. 정말 지긋지긋한 노이즈라 지난번에 구입해놓은 "진짜" dmx 케이블을 가지고 신호선을 만들었다. 그리고 집에 있는 수축튜브를 너무 큰걸로 잘못 가져와서 납땜부분은 종이테이프로 절연시켰다.
5개 신호선을 완성 후 바로 연결한 다음 테스트를 해봤는데 일단은 정상 작동한다. 뭐 노이즈 발생할때도 정상작동하다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했기에 문제가 완전히 해결됐다고는 볼 수 없지만 일단 110옴짜리 "진짜" dmx 케이블로 연결해서 그런가 마음은 편하다. 아차... 혹시 몰라 집에 있는 여분의 터미네이터도 내일 챙겨와야 겠다. 케이블 아니면 터미네이터 이 두가지가 제일 커보이는데 내일 이후 3일안에 문제의 원인이 나올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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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문제였던거 같다. 노이즈가 사라졌다. 참고로 조명관련 페이스북 포럼에 DMX 노이즈관련 설문지를 올렸는데 많은 사람들이 응답을 해주어 여러가지를 배웠다. 찌질한 인종주의자들은 여전하고...
https://www.facebook.com/groups/lightingtrainer/permalink/179850707368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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