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명관련

공공일 Avolites Titan One 미디셋팅

이글은 원래 2018년 6월 14일자 네이버 블로그 글이였고 붉은색 글은 티스토리로 옮기면서 추가한 글이다.

 

나는 Titan One을 사용하지만 Titan One 인터페이스 대신 Tiger Touch 인터페이스를 쓴다. 여기에 AKAI APC mini 2대, Launch Pad MK2, Programmerable Keyboard 2대를 midi-ox와 함께 사용한다. 예전에는 APC mini 2대랑 Launch Pad MK2를 OsiMIDI를 이용해서 사용했었는데 OsiMIDI의 심각한 랙때문에 지금은 sACN MIDI Converter를 이용해서 Titan One을 미디기기와 같이 사용하고 있다. OsiMIDI를 사용할때보다 더 좋은 점은 Tiger Touch 처럼 20개 Main Playback Fader와 Swop, Flash Button 이외에 Black Button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보다 더 좋은점은 페이더나 버튼의 input 랙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공공일 클럽 조명의 경우 노래별로 각각 Cuelist가 저장되어 있고 이걸 바탕으로 현장에서 10-20%정도의 버스킹이 가미된 조명연출이기 때문에 솔직히 Tiger Touch만큼의 페이더나 버튼이 필요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나의 경우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지 않기때문에 Playback Window의 Playback들을 위한 많은 미디 버튼들이 필요하다. 특히나 맨 오른쪽 Launch Pad MK2같은 경우는 Color palette 전용인데 각 단추별로 Palette 색깔과 매칭된 빛을 내주고 있어서 굳이 Titan 화면의 Palette Window가 없어도 패드단추 색만 보고 조명 플레이를 할 수 있기에 매우 편리하다. 2대의 APC mini의 경우 9개의 Playback Fader와 9개의 Static Playback Fader 역활을 하고 있고 버튼의 경우 Swop 과 특수 매크로키로만 현재 사용중이나 추후에 Playback들의 셋팅을 위한 매크로들이 저장될 예정이다. 그리고 최근에 추가된 가장 만족할 만한 기기가 2대의 Programmerable Keyboard인데 이 Keyboard의 경우 적축으로 되어 있어서 Grand MA2 버튼과 매우 비슷한 느낌을 주고 반응 속도 또한 다른 미디기기보다 매우 월등해서 완전 대박이다. 또한 일반 키보드이기에 내구성 또한 매우 뛰어 나서 값비싼 Midi Fighter 64의 필요를 못느낄 정도다. 그리고 Jefferson Waful의 버스킹 스타일을 모방하고 익히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기기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AKAI APC mini나 Launch Pad MK2 심지어 정품 Avolites Console의 버튼으로는 정말 반응속도나 접근성에서 따라 올 수가 없기 때문이다. 뭐 느린곡등은 상관없겠지만 정말 칼같은 박자타이밍을 맞추기위해서는 필수이다. 그리고 현재 시험삼아 XTouch mini까지 붙여서 총 6대의 기기를 사용중인데 Luke Stratton의 Prism 속도를 노브에 설정해서 쓰는거나 Color Wheel 설정등에 괜찮은 기기가 될거 같다.

 

콘솔1대 사용할때보다 이렇게 많은 기기를 붙여 사용하면 가격이 상대적으로(?)싸고 정품콘솔보다 더 많은 버튼이나 페이더를 사용할 수 있고 고장시 그냥 미디기기만 교체해주면 되는 장점은 있지만 몇가지 단점들이 있다. 첫째로 많은 USB기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벼운 USB 케이블 터치만으로 기기의 접속이 끊길 수 있기때문에 항상 USB 케이블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한다. 둘째로 조명프로그래밍 이외에 미디셋팅을 위해 알아야할 것들이 많다. MIDI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이 알아야하고 sACN, Lua, Avolites API, Auto Hot Key등등을 알아야 셋팅이 가능하다. 세번째로 Programmerable Keyboard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사전 조치가 필요하다. 이게 제일 그지 같기는 하지만 빠른 Keyboard를 사용하려면 어쩔 수 없이 적응해야한다. 나름적응 했다고 생각하는데도 이것 때문에 항상 공연중에 한번 두번정도 버벅된다.

 

Avolites Titan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키보드입력을 가로채는건 불가능하다. 그래서 매크로 키보드를 사용하려면 먼저 Avolites Titan을 비활성화 하는 매크로 버튼을 누른뒤에 조명조작을 해야했다. 그래서인지 Titan에서 뭔가 수정작업을 하고 매크로 키보드를 조작할때마다 매번 버벅됐다. 그래도 이 방법을 계속 썻던 이유는 그나마 매크로 키보드가 MA2의 버튼과 비슷한 조작감을 가졌고 Jefferson처럼 빠른 조작을 하고 싶어서였다. 

===========================================================================================

2023년 4월 25일 현재 Rock Pi Smidimonster를 설치하고 lua script를 이용해서 AKAI apc mini mk2 한대에 led feedback을 넣어 사용하고 있고 X-touch mini 한대와 Macro Keyboard 한대를 사용중이다. 더 이상 Avolites Titan을 비활성화 한뒤 매크로 버튼을 누르는 조작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https://kimwida.github.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