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명관련

이태원 클럽 조명 프로그래밍과 Code Gobo 200 DMX 콘솔

이글은 원래 2018년 2월 23일자 네이버 블로그 글이였고 붉은색 글은 티스토리로 옮기면서 추가한 글이다.

 

이태원에 있는 조그마한 클럽에서 간단한 조명 프로그래밍을 부탁해서 가보았다. 클럽이 1층에 있었고 안으로 들어가니 이태원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분위기가 나름 괜찮았다. 

 

DMX LED Dubby와 200W 싸이키

천장 케이블 트레이에 고정되어 있던 더비2대를 떼어달라고 하고 메인 무대 DJ 부스 뒤쪽에서 벽면을 때리는 싸이키도 떼어달라고 했다. 다행이였던건 더비 메뉴얼도 싸이키 메뉴얼도 검색을 해보니 금방 찾을 수 있었다. 조명기들이 간단해서 프로그래밍은 뭐 할것도 없었지만 Gobo 200 콘솔의 기능 제약으로 16가지 Scene 밖에 저장을 못하기 때문에 원하는 조명분위기를 적어 달라고 했다. 

 

Code Gobo 200 콘솔과 메뉴얼

 

code_gobo200.pdf
0.37MB

Gobo 200 콘솔의 불편한 점은 2개 이상의 Scene이 동시에 작동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게 되면 쉽게 여러가지 조명조합을 사용할 수 있는데.... 메뉴얼 모드와 같이 쓰면 비슷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메뉴얼 모드랑 Running 모드랑 왔다갔다하면서 조작해야해서 너무 불편하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1번 버튼에는 더비2대만 적용되는 이펙트를 프로그래밍해놓고 2번 버튼에는 싸이키만 적용되는 것을 프로그래밍 해놓았다고 하자. 그럼 우리는 상식적으로 1번만 눌렀을때(더비2대만 작동), 2번만 눌렀을때(싸이키만 작동), 1,2번이 동시에 눌렀을때(더비2대랑 싸이키가 동시에 작동), 1,2번 모두 작동 안할때(더비2대랑 싸이키 둘다 작동 안함) 4가지 조합을 사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이 Code Gobo 200은 이런식으로 작동하지 않고 1번 버튼을 누르면 1번에 프로그래밍된것만 작동되고 나머지 것들은 종료된다. 1번 버튼이 눌러진 상태에서 2번 버튼을 누른다면 1번은 종료되고 2버튼만 작동되는 식인것이다. (Avolites Titan기준으로 설명해보면 이 Code Gobo 200콘솔은 Channel Mode로는 프로그래밍이 불가능하고 Stage Mode로만 가능한거 같다.) 따라서 2대의 더비와 1대의 싸이키로 만들 수 있는 조합은 16개뿐인것이다. 아마 Tracking이 된다면 16개보다는 훨씬 많은 조합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었을텐데 많이 아쉬웠다. 아무튼 16개 조합을 받아서 프로그래밍 해드리고 원하는 속도나 색들에 맞춰 조금씩 수정한뒤 마무리지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