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BC관련

WOL 핸드폰 앱으로 잘안되던 원격 Windows PC 켜기

가끔 집에서 조명 프로그래밍했던것을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안해서 공공일서 업데이트된 파일을 못받는 경우가 있다. 보통 이럴때는 집에 있는 와이프에게 전화를 걸어서 컴퓨터 좀 켜달라하고 공공일 PC에서 Remote Desktop을 이용해 집 PC에 접속해서 해당 파일을 업로드하곤 하는데 와이프가 외출했을때 이런 경우가 발생하면 어쩔 방법이 없다.

 

그래서 원격으로 꺼져있는 PC를 깨워주는 WOL(Wake On Lan) 핸드폰앱을 이용해봤는데 무료는 대부분 로컬네트워크에서만 가능해서 쓸모가 없고 외부에서도 되는 유료 프로그램도 써보면 어쩔때는 되고 어쩔때는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그냥 포기하고 있었다. 그런데 얼마전 불현듯 Rock Pis(Linux가 돌아가는 소형컴퓨터)에서 윈도우를 깨우는 패킷을 보내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짜피 Rock Pis는 외부에서 ssh로 접속이 항상 잘되었고 Rock Pis랑 집 메인 윈도우 PC는 로컬 네트워크이니 왠지 잘될거 같은 느낌이 들였다.

 

 

바로 구글링해보니

#apt-get install wakeonlan     --프로그램 설치하고

#wakeonlan 00:11:22:33:44:55 --윈도우 pc 하드웨어 주소(00:11:22:33:44:55)로 매직패킷을 보낸다.

이런식으로 하면 된단다.

 

집에서 iPad로 Rock Pis에 접속해서 패킷을 날려보니 바로 켜진다!!! ㅎㅎㅎ 다음은 공공일 Rock Pis에서 집 Rock Pis로 접속해서 패킷을 날려보내는 테스트를 해보았다. 바로 성공이다!!!!

 

1만원짜리 Rock Pis가 정말 쓰임새가 많다!!! ㅎㅎㅎ

 

P.S. iOS에는 Termius라는 ssh 접속앱이 있다. 무료기능으로도 충분한 앱인데 여기에 snippets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Termius 실행후 3번 클릭으로 WOL을 실행할 수 있다.